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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연주 시의원 “시의회, 광주형일자리에도 감시·견제 원칙 지켜야”
장청희 기자  |  sweetpea@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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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10.15  15:4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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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연주 광주시 시의원
 
광주시 대한 비판과 견제 역할 해내
노동이사제 도입, 취약계층 할당 주장

 
“광주시민들은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겪으면서 시민들이 하나 됐던 공동체적 인식이 한편에 있다. 그 공동체의식이 광주형일자리의 바탕이 됐다고 생각한다.”
 
장연주 (50·여·사진) 광주광역시의원(정의당·비례대표)이 광주형일자리의 의미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광주형일자리는 노·사·민·정 합의를 통해 산단 근로자들의 임금을 완성차 정규직 임금의 절반 수준으로 낮추는 대신 광주시가 주택, 육아, 교육, 의료 등의 복지를 지원하는 사회통합형 일자리 창출사업이다.
 
본격적인 사업이 시작되기 전이지만 이미 일자리 패러다임을 바꿀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장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텃밭인 광주시 의회에 유일한 정의당 의원으로 광주시의 광주형일자리 정책에 대해 비판과 견제기능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그동안 시민단체와 진보정당에서 활약한 경험을 충분히 살렸다.
 
장 의원은 “지금은 광주시와 현대차 간의 비밀유지협약 때문에 정보공개 자체가 되지 않아 의회 활동이 제한적이다”며 “하지만 시의회가 제 역할을 하려면 광주형일자리 예산과 행정이 원칙대로 이뤄지는 감시하고 견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끔 시민들이 문제제기를 하면 ‘광주형일자리 발목 잡는다’고 우려를 하는데 시민을 대표해서 감시기능은 꾸준히 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장 의원은 광주글로벌모터스 업무가 본격화됐지만 광주시가 박광태 전 광주시장을 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이사로 선임한 것에 대해 반발해 사임을 촉구하고 있다.
 
장 의원은 “박 전 시장은 전문경영 능력도 부족하지만 업무추진비 관련해서 대법원으로부터 집행유해를 받아 도덕적으로도 자질이 부족하다”며 “광주시에서 박 전 시장의 저돌적 리더십이나 추진력을 높이 평가하는데 그것만으로 대표를 맡기기에는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이사는 전문경영 능력이 검증되고 자동차 산업을 잘 아는 인사이면서 노사의 목소리를 모두 대변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또한 현재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지만 노동이사제 도입도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사책임경영이 이뤄지기 위해선 경영구조에 노동이사가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1만개 이상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사업인 만큼 사회적 약자인 여성, 장애인 등 취약계층 할당도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공기업의 장애인 의무고용률은 3~3.4% 정도로 규정돼 있기 때문에 의무고용률 만큼 장애인 고용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법인 출범에 맞춰 노사민정협의회 안에 ㈜광주글로벌모터스 특위를 구성해 사회적 합의기구로 기능할 수 있는 실질적 권한과 역할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주주들이 광주형일자리에 대한 인식보다 투자수익이 더 중요한 것 같다고 우려하며 광주시가 노동계의 목소리도 충분히 들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현재 국내시장에 경차가 14만대 생산되는 상황에서 광주에 10만대를 생산하는 경차공장이 생긴다면 국내자동차업계의 치킨게임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민주노총과 함께 노동자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는 정의당은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를 물었다.
 
장 의원은 “민주노총에서는 반대 의견을 내고 있지만 정의당 광주시당은 광주형일자리가 새로운 노사상생형 모델로 원칙이 제대로 지켜진다면 실험해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믿는다”며 “하지만 중요한 것은 노동자의 자율교섭권이 보장되는 원칙은 꼭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광주형일자리는 노동계와 지역사회가 참여해 만들어낸 합의를 기초로 한 것으로 이 같은 사회 대타협은 다른 지역형일자리에선 보기 힘들 것이다”며 “아직 성공했다 할 수 없고 이제 시작을 했기 때문에 시민들은 합의한 원칙들이 잘 지켜지는지 지켜봐야한다”고 당부했다. 장청희 기자 sweetpea@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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