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19.10.19 토 08:16
> 중국뉴스
중국이 세계 메가프로젝트를 건설할 수 있는 이유
인민망  |  leaders2400@dau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9.10.01  10:28:48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세계 최대의 종합 교통 허브, 세계 최초의 출국장과 입국장이 각각 2층인 터미널, 세계 최초의 고속열차가 공항 터미널 지하를 통과하는 터미널, 세계 최대 단일 터미널을 갖춘 공항 타이틀을 따낸, ‘新세계 7대 기적’으로 꼽히는 메가프로젝트 베이징 다싱(大興)국제공항이 9월 25일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갔다.
 
신중국 수립 70년 동안 중국은 믿기지 않는 기적을 거듭 창조했다.
 
신중국 수립 초기 매우 낙후된 교통 환경에서 운행 거리가 세계 1위인 중국 고속철도, 중국 고속도로에 이르기까지 ‘중국 도로’는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난징(南京) 창장(長江) 대교에서 강주아오(港珠澳) 대교에 이르기까지 ‘중국 다리’는 세계를 경탄시키는 ‘중국 명함’으로 자리매김했다.
 
‘원자 폭탄∙수소 폭탄∙인공 위성’에서 ‘선저우(神州)’ 비행, ‘창어(嫦娥)’ 달 탐사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자오룽(蛟龍)’호에서 중국산 항모 진수에 이르기까지 무수히 많은 ‘메가프로젝트’들이 모두 중국의 시대적 부호(符號)이다.
 
난징 창장 대교는 중국이 자체 설계, 건조 및 중국산 소재를 채택해 창장 위에 건설한 최초의 철도와 도로 겸용 교량으로 중국 교량사에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8년에 걸쳐 건설된 다리는 중국이 자력갱생해 건설한 대형 교량의 신기원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이 역량을 집중해 큰 일을 해낸 대표작으로 꼽힌다.
 
수량이 풍부한 남부지방의 물을 북부지방으로 끌어오는 남수북조(南水北調) 프로젝트는 현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크고 급수 면적이 가장 넓으며 가장 많은 인구에게 물을 공급하는 수로 프로젝트다. 7개의 성과 100여 개 현에 이르는 세계급 메가프로젝트의 순조로운 착공을 위해 38만 명이 이주하고 50여만 명이 2년 내 생산활동에 정착함으로써 중국 댐 이주 역사의 신기록을 세웠다.
 
홍콩-주하이-마카오를 연결하는 강주아오 대교는 현재 세계에서 전체 경간과 철골구조 다리 몸체, 해저 침매 터널이 가장 긴 해상 대교이자 국제적으로 공인된 도로 건설사상 기술이 가장 복잡하고 시공난도가 최고이며 프로젝트 규모가 최고 방대한 교량이다.
 
대교가 링딩양(伶仃洋) 해상을 통과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10만m2에 달하는 두 개의 인공섬과 6.7km에 이르는 해저 침매 터널을 건설해 교량과 터널의 전환을 이루어내야 했다. ‘다리-터널-다리’의 조합만이 55km가 넘는 경간을 연결할 수 있다.
 
세 지역을 연결해 푸른 바다를 탄탄대로로 만들었다. 2018년 10월, 강주아오 대교가 개통됐다. ‘신 세계 7대 기적’으로 꼽히는 메가프로젝트는 400여 건의 특허, 6개의 세계 최대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으며 1000억 위안이 넘게 투자되었다. 강주아오 대교는 중국이 교량대국에서 교량강국으로 가는 이정표적인 수작으로 꼽힌다.
 
올해 6월, 제36회 IBC((International Bridge Conferenc)에서 중국의 허장(合江) 창장 다리와 루딩(瀘定) 다두허(大渡河) 대교가 교량계 노벨상으로 불리는 조지 리차드슨(George S. Richardson) 상과 구스타프 린덴탈(Gustav Lindenthal) 상을 거머쥐었다. 이는 국제 교량계가 중국 교량 프로젝트가 자체 혁신한 최고 전형적이고 대표적인 강관 콘크리트 아치교를 인정한 것임을 시사한다.
 
항저우(杭州)만 해상대교, 쓰촨(四川) 간하이쯔(干海子) 대교, 후퉁(滬通) 창장 대교, 진안(金安) 진사(金沙)강 특대교……많은 세계급 교량들이 ‘세계 교량으로 중국을 본다’는 찬사를 받고 있다.
 
항구는 한 나라의 종합적인 국력을 가늠하는 중요한 상징이다. 세계 10대 물동량 항구 랭킹에서 중국은 7석을 확보했다.
 
2012년 6월, 중국 유인잠수정 자오룽(蛟龍)호가 마리아나 해구에서 잠수 7,062m의 중국 유인 잠수 기록을 세우고 세계 잠수 기록도 경신했다.
 
2010년, 베이더우(北斗) 위성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전격 건설되어 세계에 서비스를 제공했다. 베이더우는 중국이 자체 건설해 독립적으로 운영하며, 세계 다른 위성 내비게이션 시스템과 겸용 공용되는 글로벌 위성 내비게이션 시스템이다. 베이더우는 자체 혁신의 길을 걸었다. 2018년 연말 기준, 중국 위성 내비게이션 특허 출원 건수가 6만 건을 돌파해 세계 1위를 기록했다.
 
메가프로젝트 배후에는 ‘중국 창조’와 ‘중국 표준’이 자리하고 있다.
 
70년 동안 첨단기술 분야에서 낭보가 잇따르고, 메가프로젝트 건설이 급속 발전한 배후에는 수많은 과학자들의 뛰어난 자주혁신 능력과 끈질긴 장인정신이 숨어 있다.
 
70년 간 중국인은 두 손과 지혜로 거의 ‘제로’에서 기적을 만들어냈고, 수많은 세계 최고의 ‘메가프로젝트’를 성공시켰다.
 
중국 도로, 중국 다리, 중국 자동차, 중국 항구……세계 기록을 연거푸 갈아치우는 메가프로젝트는 중국의 정밀도와 길이, 고도, 속도를 아낌없이 보여주고, 중국인의 긍지를 드높이며, 세계를 깜짝 놀래키고 있다.
 
인민망 제공 leaders2400@daum.net
 
인민망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백재현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백재현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