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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라앉는' 부산신항 웅동 배후단지...시만단체 진상규명 촉구
김형준 기자  |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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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9.16  11:2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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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동배후 물류단지 지반 침하 현상 '심각한 수준'
"조성 과정서 문제"…"탈법·편법 행위 조사해야"

 
   
▲ 지반침하가 발생한 웅동배후단지 물류업체 창고 내부 모습.

동북아 허브 항만을 지향하는 부산항 신항의 웅동배후 물류단지에서 심각한 수준의 땅꺼짐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한토목학회는 최근 '부산항 신항 웅동배후단지 침하 원인 및 장기침하 예측 보고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물류단지 최대 침하량이 150cm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또 도로는 최대 146cm까지 내려앉았다고 덧붙였다.

이는 설계상 허용 잔류침하량(단지 10㎝, 공원 및 녹지 30㎝)을 최대 10배 이상 초과한 것이다.

지반 침하 원인으로는 시공 계획과 실제 시공 과정의 품질평가 방법 차이, 입주업체들의 설계하중을 초과한 중량물 적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대한토목학회는 추정했다.

당초 웅동 배후단지의 설계 하중은 ㎡당 1.5t인데 입주 물류업체가 대부분인 배후단지 특성상 이를 초과하는 중량물이 많아 연약지반 침하를 가중했다는 것이다.
 
현재 상태가 지속되면 향후 30년간 최대 54㎝가량 침하가 더 진행하고 입주업체들이 최대 하중을 계속 가할 경우 140㎝ 정도 더 침하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해수부와 부산항만공사가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조성한 웅동배후단지는 248만6000여㎡ 규모다. 입주업체들은 2013년 하반기부터 건물을 지어 가동 중이다.

배후단지물류협회는 37개 입주업체 가운데 27개사에서 40㎝ 이상 침하가 발생했고, 4개 업체는 침하 정도가 1m를 넘는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는 16일 부지조성 과정에서 무리하게 공사를 추진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전면적인 조사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단기간 허용치를 훨씬 초과할 정도로 심한 침하가 발생했고 입주업체 부지와 도로의 침하 정도에 별 차이가 없다는 점은 바다를 매립해 부지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부지 침하 원인에 대해 부지 조성 당시 침하 관련 설계 기준이 미비했던 점도 한 원인으로 보고  웅동배후단지 조성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근거로 북컨테이너 배후부지에 지반 침하가 심하지 않은 것을 예로 들기도 했다.

이들은 “공사비용을 아끼기 위해 하도급, 재하도급 같은 탈법·편법 행위를 하지 않았는지도 들여다보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준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부산 해운대을)도 지난해 7월 국회에서 열린 해양수산부 업무보고에서 부산 신항 웅동 배후단지 지반침하와 관련해 부두조성공사 실시설계과정에서부터 잘못된 조사 결과가 반영됐다고 주장한 바 있다.
 
당시 윤 의원은 "더 큰 문제는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가 이번 사안을 민자 사업이라는 이유만으로 책임 및 관리를 민간에게 떠넘기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성토하기도 했다.

부산항만공사 측은 전체 창고 가운데 건물 자체 안전이 위험한 일부는 자체적으로 긴급하게 안전을 진단하고 바닥 침하를 보수하는 공사비가 산정되면 배후물류단지협회와 상의해 조치를 취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형준 기자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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