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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스타테크솔루션, 초대형 벌크선박 스크러버 ‘턴키’ 성공리 마무리
홍 윤 기자  |  forester87@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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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9.16  00:0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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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만톤급 벌크선박에 2개월만 스크러버 설치
하청없이 3D 스캐닝, 설계, 모델링 등 일괄처리

 
   
▲ 팬스타그룹 CI. [팬스타그룹 제공]


팬스타테크솔루션은 9일 18만 톤급 벌크선박 ‘SM 헤드랜드(HEDLAND)’호의 스크러버(배기오염물질 저감장치) 설계 및 설치에 이어 시운전과 성능 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팬스타테크솔루션은 현존 선박에 스크러버를 설치하는 리트로핏(Retrofit) 프로젝트를 턴키(Turn-key)방식으로 수주했다.

수주 직후 팬스타테크솔루션은 7월 10일부터 중국 싱야조선소에서 공사를 시작해 선급 인증까지 2개월 만에 완료했다.

스크러버는 선박에 사용되는 내연기관의 배기가스 탈황설비로 내년부터 시행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저감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선박에 요구되는 장치다.

팬스타테크솔루션은 IMO의 기준에 맞게 선박의 평형수처리시스템(BWMS)과 스크러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팬스타테크솔루션은 외부업체의 하청없이 3D 스캐닝부터 설계, 모델링, 승인도, 제작도 등의 설계와 설치, 감독까지 자체적으로 실시한다.

이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여 해운업계의 호평을 얻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편 선박 엔지니어링 전문업체인 팬스타테크솔루션은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선박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까지 총 148척의 국내외 선박에 BWMS 엔지니어링을 제공했다. 이 중 컨설팅부터 설계, 설치까지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턴키 방식으로 설치한 선박이 32척에 이른다. 또 선박 20척에 스크러버의 설계를 제공하거나 설치 및 검증까지 하는 계약을 맺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권재근 팬스타테크솔루션 대표는 “짧은 기간에 리트로핏 설계를 마칠 수 있는 것은 리트로핏 엔지니어링을 누구보다 잘 알고 해당 선박의 선급 규정, 선박 등록 정부 기준, 협약 기준을 빈틈없이 파악하고 있어 가능하다“며 ”설계 시 복잡한 규정을 철저히 반영하면서도 설계 변경을 최소화하여 공정 최적화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윤 기자 forester87@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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