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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거돈 시장, “동해선 원동역 건설사업 내년 3월까지 완공”
김형준 기자  |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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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7.22  17: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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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시회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답변
올 추경에 잔여 사업비 82억 원 확보

 
   
▲ 오거돈 부산시장.

오거돈 시장이 복선전철 동해선 원동역사 건설사업을 문제없이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했다.
 
22일 열린 제279회 임시회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원동역사에 대한 김문기 의원의 질의에 이와 같이 답변했다.
 
부산시는 오랜 주민숙원 사업이었던 동해선 원동역 건설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올해 추경에 잔여 사업비 82억 원을 확보해 내년 3월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운영손실 보전금과 사업관리비 절감방안을 관련기관과 함께 검토한다.
 
현재 동해선 원동역 건설사업은 역사 및 승강장 등 건축공사가 시행 중에 있다.
 
원동역사 건설사업은 동해선 재송역(해운대구)과 안락역(동래구) 사이 수영강 위에 역사를 짓는 것으로 2014년 추진됐다.
 
문제는 국가시설인 철도에 국비 지원 없이 시 예산이 전액 투입된다는 데 있다.
 
원동역사 건설에 따른 수익성이 떨어져 국비 지원 기준에 미달하면서 2016년 사업비 전부를 시비로 건립하기로 계획이 변경됐다.
 
시는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143억원을 지원했다.
 
시는 올해 사업비 45억원을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하지 않고 사업 재검토에 들어갔다.
 
원동역 건설사업은 거리가 2.3㎞에 불과한 재송역∼안락역 중간에 역을 지어 수익성이 없다는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하지만 주변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형성돼 교통 체증이 심해 철도 역사가 필요하다는 민원이 제기돼 결국 원동역사 건설이 확정됐다.
 
부산시 관계자는 “해당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재정적 뒷받침이 필요하므로 기존 사업 성과 등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했다”면서 “그 결과 올해 예산의 781억 원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향후 적극적인 재정운용을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그동안 동해선 원동역 건설사업 사업비 산정과 운영손실(연간 3억 원) 및 사업관리비(8억 원)에 대해 타당성을 재검토한 결과 사업비 산정과 운영손실 보전방안이 다소 문제가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 적정한 사업비를 재산정한 바 있다. 김형준 기자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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