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UPDATE : 2019.9.20 금 16:21
> 카드뉴스 > 이야기 오늘
[카드뉴스]커피산업의 5가지 트렌드
원동화 기자  |  dhwon@leaders.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승인 2019.07.18  11:28:36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글로벌 커피시장은 유럽, 미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높은 소비량을 보이고 있다. 한국(약 15만 톤)은 세계 6위 규모의 커피 소비 국가다.
 
국내 커피시장은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업계 1위인 스타벅스를 중심으로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커피 매출이 약 2조 원 규모다.
 
1. 스페셜티 커피의 성장
1인당 국내 커피 소비량이 증가해 고객이 다양화 세분화되면서 스페셜티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스타벅스 리저브바, 엔젤리너스 스페셜티, 이디야 커피랩이 대표적.
 
2. 바이럴마케팅 추구
SNS 사용자 확대로 경험적 소비의 가치 추구 현상 심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을 사용하는 인구 비중이 85%에 달한다. 이에 희소성 높은 마니아 고객층 확보에 열을 올림.
 
3. 가격 차별화 심화
고급 커피에 대한 수요 인식 개선과 함께 일반 커피와 가격 차이가 크게 확대됐다. 커피 종류에 따라 최소 10배에서 27배까지 가격 차이 존재.
 
4. 새로운 수익모델 등장
글로벌 브랜드는 매장 확대 전략을 추구함과 동시에 커피 구독, 배달서비스 등 신규 사업 모델을 개발하며 수익성을 다양화 하고 있다.
 
5. 홈 카페의 확대
자기소비의 확대로 커피머신 및 캡슐커피 등의 수입액이 크게 증가하는 등 틈새시장으로서의 홈 카페가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우리나라 커피 산업은 앞으로 더 커질 전망으로 보고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기업 가치 창출을 위한 전략 마련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출처 현대경제연구원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관련기사]

원동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미투데이 트위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594 |  대표전화 : 051-996-2400  |  팩스 : 051-996-2408  |  등록번호 : 부산 가 00020  |  발행·편집인 : 백재현
등록번호 : 아00219 |  등록일자 : 2015년 2월 06일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백재현
Copyright © 2014 일간리더스경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