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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상재개’ 부산지하철노사…‘감정싸움’ 추스르고 합의점 찾을까?
홍 윤 기자  |  forester87@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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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7.11  17: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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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시 비공식 대화 후 5시반경 공식 협상재개 선언
부산시 ‘재난문자’ 논란 등으로 감정의 골 깊어 타결로 이어질지는 미지수

 
   
▲ 파업 2일차인 11일 부산지하철노동조합 현장간부들은 조합원 결의대회에서 삭발식을 진행했다. [부산지하철노동조합 페이스북]

부산지하철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지 이틀만인 11일 노사는 공식적으로 협상을 재개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종국 사장의 ‘적폐’라는 표현과 부산시의 ‘재난문자’로 감정의 골이 깊어져 있어 협상재개가 타결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부산교통공사와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은 11일 오후 6시 30분경 노포차량기지에서 교섭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오후 2시부터 실질적으로 노사는 대화를 재개했다.

박영태 공사 안전혁신본부장, 임은기 노조 사무국장과 양측의 실무진이 조건 없이 만나 비공개로 대화를 나누기 시작했다. 이 자리에서 사측은 전향적인 자세로 요청해 노조가 이를 수용해 결국 공식 교섭이 재개되게 됐다.

공식교섭은 이종국 사장과 최무덕 노조 위원장 등 양측 대표 모두 참석하는 본교섭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파업돌입 이후 대화중단으로 인한 파업장기화 우려를 불식시키고 상호간 감정싸움을 딛고 합의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번 파업에서 노사양측은 서로간의 감정의 골이 깊어진 상태이기 때문이다.

파업에 돌입한 직후 부산시는 ‘재난문자’로 시민들에 지하철 파업소식을 알렸고 이 사장도 SNS를 통해 “노조의 요구가 무리하다. 단호히 막아낸다”며 “적폐를 들어내고 정상적으로 돌려놓겠다”고 밝혔다. 의도했건 의도치 않았건 합법적인 과정에 의해 부여된 정당한 권리행사를 ‘적폐’와 ‘재난’으로 규정한 셈이 된 것이다.

이에 노조도 SNS를 통해 “헌법에도 명시된 정당한 권리행사를 이러한 시각으로 보는 것이 전정권과 1도 달라보이지 않는다”며 “노조가 350억원을 포기했음에도 정부 임금인상 가이드라인준수도 못하겠다는 오거돈 시장과 이종국 부산교통공사 사장에 일말의 기대도 않겠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부산참여연대는 “협상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협상 이외 내용으로 서로를 공격하는 비신사적인 행위 또한 중단해야 한다”며 “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하철을 제대로 운행하기 위해서 끝까지 최선을 다해 협의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앞서 노조는 9일 열린 최종협상에서 기존 임금인상안을 4.3%에서 1.8%로 낮추고 통상임금 미지급액을 재원으로 한 신규인력채용규모도 742명에서 550명으로 축소해 최종요구안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사측이 임금 동결 입장을 고수해 노사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홍윤 기자 forester87@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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