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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미코노미 생존 전략
원동화 기자  |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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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7.08  10:4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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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자신을 위한 소비’를 뜻하는 미코노미(Meconomy) 시대가 도래했다. ‘나(Me)’와 ‘경제(Economy)’의 합성어로 미 경제학자 제러미 리프킨의 저서 <소유의 종말>에서 처음 등장했다.
 
미코노미 소비자들은 가격이나 제품 품질보다는 스스로의 만족에 큰 가치를 둔다. 또 획일화된 기준을 거부하고 차별화된 개성을 추구한다. 한 끼 식사라도 제대로 된 식사를 원하고, 값싼 인스턴트식품보다는 비싸더라도 친환경, 유기농, 보양 식품을 찾는다.
 
스스로를 응원하고 위로하기 위해 자신에게 선물하는 ‘셀프 기프트(self gift)’도 즐긴다. 굳이 인공적으로 꾸미기보다는 자신 그대로를 매력적으로 느끼는 ‘어글리 시크(Ugly Chic)’ 문화도 미코노미와 관련이 깊다.
 
즉 미코노미의 핵심은 타인의 판단과 시선에 휘둘리지 말고 나 자신이 가치를 두는 것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데 있다.
 
소비자 개개인의 욕구가 더욱 세분화하고 다양해지는 만큼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내놓아야 미코노미 시대에 생존할 수 있다.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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