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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거돈 시장 취임 1년…부산경제 활성화가 당면 과제
김형준 기자  |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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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6.28  09: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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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 신공항·시민소통 성과
해양수도 추진전략 제시 미흡

 
   
▲ 오거돈 시장.

지난해 6·13지방선거에서 1995년 지방선거 이후 처음으로 민주당 소속 부산시장이 된 오거돈 시장은   ‘부산의 주인은 바로 시민’이라며 시민소통, 시민 행복에 방점을 찍고 1년간 시정을 이끌어왔다.
 
이는 시민의 정책 제안을 받는 ‘OK1번가’ 운영, 시민 온라인 토론회,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시민 공론화 등 정책 시행으로 표출되며 시민 소통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었다.
 
부산국제영화제 정상화, 형제복지원 인권유린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 작업 진행, 구포시장 도축 문제 해결 등 해묵은 갈등 해소에도 긍정적인 평가다.
 
하지만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북항오페라하우스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설익은 공론화는 잡음과 더불어 모든 사업이 재개로 결론나며 결국 시간과 예산만 허비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민선 7기 부산시는 그동안 ‘동북아 해양수도’ 건설을 통한 부산경제의 새로운 발전을 견인하는데 초점을 맞춰 시정 역량을 집중했다.  특히 ‘동북아해양수도’ 건설 이행에 핵심인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에는 경남, 울산과 공동보조를 맞추며 지난 1년간 큰 공을 들인 결과, 최근 ‘총리실 이관’이라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하지만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에 대한 평가를 내리기에는 아직 이른 면이 있다.
대구·경북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반발이 거세지는 등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야 등 정치권에서 정치 쟁점화될 가능성이 존재하며 총리실에서 김해신공항 계획 취소로 판정을 내리더라도 신공항 입지 선정을 둘러싼 갈등도 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이외에는 동북아 해양수도 건설을 위한 구체적인 청사진 및 추진전략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점도 앞으로 민선 7기 부산시가 풀어야할 숙제다.   

동·서부산을 연결해 도시 단절문제를 해결하고 원도심을 재생하는 동시에 시내 전체를 스마트시티화 하는 내용의 ‘부산 대개조’ 사업도 아직 평가를 내리기엔 시기상조다. 
 
2030 등록박람회도 국가사업으로 선정되면서 부산이 월드 엑스포 유치를 위한 첫발을 내딛었지만 2030년 개최도시에 6~7개국이 경쟁할 것으로 보여 치열한 본선 경쟁이 남아 있어 아직 갈길이 멀다는 게 중론이다. 다만 올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유치는 신남방 정책의 선도도시이자 ‘아세안 허브 도시’로서 위치를 다질 호기가 될 전망이다. 
 
지역 경기 침체는 민선 7기 오거돈호가 당면한 가장 큰 해결과제다.
경기 침체를 해결해주지 못하는 모습은 오 시장의 바닥권을 헤매는 광역자치단체장 지지율 조사 결과에서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자동차·기계부품 등 주력산업 부진과 스마트시티 등 신성장 산업 미약으로 단기간에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에 한계를 보였다. 특히 전국 평균이하의 고용지표는 체감경기를 악화시키는 주요인이 되고 있다. 또 최저임금 인상과 내수부진으로 자영업자의 폐업률 증가와 미·중 통상분쟁 장기화에 따른 수출감소는 체감경기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차재권 부경대 교수는 “23년 만에 지방 권력이 교체됐으나 센텀시티 2산업단지 등 도시개발과 경제 분야에서 보면 대기업 유치와 개발중심인 이전 허남식·서병수 시장 체제와 다를 바 없는 동일한 패러다임 방식으로 진행해 아쉽다”고 평가했다.  김형준 기자 samic8315@leader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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